메뉴

한국YWCA, 창립 100주년 기념식

한국YWCA연합회가 지난 20일 오후 2시 온라인 생중계로 창립 100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이번 기념식은 ‘YWCA 100년, 여성과 함께 변화를 향해’를 슬로건으로, 백범기념관에서 온라인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 생중계됐다. 
 
단체에 따르면, 한국YWCA는 작년부터 과거를 돌아보고 오늘을 성찰하며 새로운 100년을 향해 나아간다는 주제로 100주년 기념을 준비해왔다. 이번 100주년 기념식은 ‘환대의 공간, 축제의 시간’을 주제로 한 감사예배로 시작됐다. 
 
이날 예배에서 이진아 목사(나들목일산교회)는 ‘이제부터 다시’라는 설교를 통해 “100주년을 준비하며 지난 과거를 돌아본 우리의 고백과 성찰, 새로운 100년을 바라보며 세운 비전과 미션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이제부터 다시’의 계기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또 기념식에서는 지난 100년을 되돌아보는 영상이 방영됐으며, 문재인 대통령과 미라 리제크 세계YWCA 회장, 송인동 한국YMCA전국연맹 이사장, 김학중 CBS 이사장, 세계 109개국 YWCA 회원과 한국YWCA 회원들이 보내온 축하영상도 송출됐다. 이어서 회원들이 수개월간 워크숍을 통해 마련한 비전선언문 낭독이 이어졌다. 
 
원영희 회장은 “YWCA는 우리사회에서 창립 100년 이후에도 깨어있는 청년성을 지닌 기독여성시민운동체로서 구조적인 차별과 배제에 맞서 정의, 평화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고, 사회적 영성과 평화네트워크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