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좋은땅출판사 제공]](http://wflower.info/data/photos/20190313/art_15535673193419_089811.jpg)
30년 시공경력의 목수반장이 목조주택 시공가이드를 출간했다. 최근 좋은땅출판사가 출간한 배영수 저자의 ‘알기 쉬운 목조주택 시공가이드’다. 목조주택 시공을 배우고 싶은 독자, 훗날 자신만의 목조주택을 만들고 싶은 독자들이 주된 타깃이다.
이 책은 총 9편으로 구성돼 있다. 건축 계획에서 완공까지 전 과정을 저자의 30년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저자는 또 관계법규, 규준틀 설치, 공구 사용법, 토공사, 기초공사, 구조체공사, 지붕공사, 외부공사, 내부 인테리어공사, 데크공사 등의 노하우도 책에 담았다.
또한 책에서는 모든 치수를 인치가 아니라 미터로 표기했다. 무심결에 인치를 쓰는 북미권 건축법 기준을 따랐을 때 우리나라에서는 준공을 받을 수 없는 불법 건축물이 될 수 있는 오류를 막기 위해서다.
저자는 또 공사를 함에 있어 미리 준비되어야 하는 공정계획, 시공계획서, 공사계약서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45일 정도 소요되는 전원주택의 실제 시공기간에 맞추어 공정계획을 작성하고 시공계획서를 작성한 뒤 그 계획에 맞추어 누구나 집을 지을 수 있도록 시공계획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예를 들어 서술했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