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WISET,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정책이슈페이퍼 발간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이 최근 발간한 ‘여성과학기술인 정책 20년, 성과와 과제’ 정책이슈페이퍼를 통해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을 위한 제언를 전했다. 
 
보거서에서 재단 측은 ▶공과대학 여학생 비율제고를 위한 유입 확대 정책 ▶사회진출 장벽 해소를 위한 적극 고용개선 정책 ▶여성과학기술인의 경력 복귀 및 경력 누수 방지 정책 ▶육아기 남녀 과학기술인의 연구ㆍ가정 양립지원 정책 등을 통해 지난 20년간의 여성 과학기술인력 육성정책을 진단했다. 또한 앞으로 어떻게 나갈지에 대해 비전을 전했다. 
 
보고서는 지난 20년간 정부의 여성과학기술인력 정책 속 4대 주요 이슈를 유입확대, 진출촉진, 경력유지, 환경개선 등 4대 키워드로 짚었다. 유입확대는 공과대학 여학생 비율제고를 위한 유입확대 정책이다. 진출촉진은 사회진출 장벽 해소를 위한 적극 고용 개선 정책을, 경력유지는 여성과학기술인의 경력 복귀 및 경력 누수 방지 정책을 말한다. 끝으로 환경개선은 육아기 남녀 과학기술인의 연구-가정 양립 지원정책이다. 
 
또한 보고서에서는 미래 세대를 위한 여성과학기술이 유입정책은 여학생들이 이공계 분야로 진입 시에 직업 미스매칭이 아닌, 과학기술분야의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출구가 있는 인재양성 정책을 통해 이공계 유입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혜연 재단 이시장은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여성과학기술인 인재 양성은 우리나라를 국제사회에서 과학기술계분야에 선도형 전략의 위치로 올려놓을 수 있는 핵심요소”라고 강조했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