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WISET, 이달 9일 남녀 과학기술인 경력 실태 심층분석 심포지엄 열기로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이 이달 9일 한국과학기술회관 중회의실에서 ‘남녀 과학기술인 경력 실태에 대한 경력단계별 심층분석’ 심포지엄을 연다. 
 
‘남녀 과학기술인 경력 실태조사’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책 발굴을 위해 개발됐다. 작년에 시범 조사가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서 WISET은 과학기술인의 커리어 경로에서 나타나는 성별 차이를 통계 관점으로 다루는 등 실태조사 결과를 심층 분석해 발표한다. 분석 결과는 중장기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정책에 반영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심포지엄 세션1에서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팀이 ▶경력성장기 과학기술인의 경력발전 실태와 영향요인 ▶경력성숙기 과학기술인의 경력성공에 영향요인의 성별 차이 ▶고경력 여성 과학기술인의 주요 특징 분석 ▶남녀 과학기술인의 경력개발 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특성 등을 발표한다. 세션2에서는 여성과기인 중장기 지원정책 수립에 대한 논의와 종합 토론 등이 있다. 
 
권지혜 WISET 정책연구센터장은 “석ㆍ박사 학위과정에서 느끼는 성 불평등 경험은 첫 일자리에 취업하는 시점의 경력 만족 정도에 영향을 준다”며 “과학기술계에서 나타나는 성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조직문화, 개인적 특성, 연구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우선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사는 유튜브 생중계로 보거나 현장 참여가 가능하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