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세이브더칠드런, 에티오피아 여아 권리보호 사업

국제아동권리 단체 세이브더칠드런이 세계 여성 할례 철폐의 날인 6일을 맞아 에티오피아의 여아 권리 보호를 위한 인도적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매년 2월 6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여성 할례 철폐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30개국에서 최소 2억 명의 여성이 할례로 고통받고 있다고 한다. 유엔인구활동기금(UNFPA)은 430만 명에 가까운 여아들이 여성 할례의 위험에 처해 있다고 추산했다. 2030년까지 6800만명의 여아가 할례 대상이 될 것이라는 경고도 나온다. 
 
여성의 신체를 강제로 훼손하는 여성 할례는 교육 수준이 낮거나 경제적으로 빈곤한 지역과 인종 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조혼과 더불어 여아의 권리를 침해하고 성별에 기반한 불평등을 심화하는 악습으로 꼽힌다. 또한 할례로 인해 파상풍, 패혈증 등은 물론 사망 위험에 이를 수도 있다. 
 
그 중에서 아프리카 에티오피아는 2020년 기준 15~49세 여성의 65%인 2500만 명이 여성 할례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단체 측은 에티오피아 소말리 지역에서 여아의 권리를 보호하고 가족의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한 인도적지원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단체는 젠더 기반 폭력의 피해 아동을 지원하며, 자녀의 할례를 결정하는 부모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할례가 아동 폭력 임을 교육해 근절을 추진한다. 
 
지난해 11월 이 지역을 방문한 장설아 세이브더칠드런 인도적지원팀장은 “에티오피아에서 여성 할례나 가정 내 폭력의 경우, 관습적으로 이해되기에 외부의 도움을 요청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에티오피아 여아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보다 통합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

실시간 많이 본 기사

더보기

섹션별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