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에디터레터]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환경오염에 대해서는 아이와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눈 것 같습니다. 지구가 아프다는 이야기로 대화를 나누기도 했고, 우리가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수칙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다가오는 기후변화의 현실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지는 늘 고민입니다. 
 
오늘은 아이와 환경이 계속 오염될 경우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는 어떨지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한 쪽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환경오염을 걱정하고, 환경보전을 위해 일회용품 줄이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탄소중립을 이뤄내기 위해 실천적, 과학적 노력에 나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 쪽에서는 플라스틱을 많이 사용하거나 쓰레기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아이는 환경이 계속 오염될 경우 우리가 살 곳이 없어지지 않느냐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렇습니다. 사실 우리 모두 다 알고 있는 이야기지요. 하지만 경각심은 잠깐이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면 우리는 크고 작은 환경오염을 일으키고는 합니다. 
 
아이는 이런 이야기도 합니다. 화성으로 이주해서 살면 안 되냐고요. 그러게, 엄마도 화성에서 살 수 있으면 환경오염 걱정을 안 했을텐데! 하지만 어려운 일이기에 더욱 소중한 우리 지구를 잘 아껴서 지켜내야 하는 것 아닐까.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