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에디터레터] 1학년이 최고

코로나19로 우여곡절이 많았던 2020년도 이미 지나가고, 이제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이 다가옵니다. 한 달 남짓 남았습니다.
 
최근 뉴스에 따르면 3월 개학 이후 초등학교 1~2학년에 대해서는 출석 수업을 늘릴 것으로 보입니다. 부모의 보육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으로 풀이됩니다. 아이가 공교육을 충실히 받았으면 한다는 기대감과 함께, 혹시 모를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두려움이 상존합니다. 독자 여러분들도 비슷한 고민을 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를 초등학교에 보내려니 챙겨야 할 것도, 고민도 점차 많아집니다. 가방은 얼마나 무거운 것을 골라야 할까. 가볍기만 해서는 주머니가 많지 않아 불편하지는 않을까. 모양이 잡혀있는 가방을 골라야 구겨지지 않지 않을까. 여러가지 생각이 머리를 가득 채웁니다. 이전에 내가 초등학교에 갈 때는 아무 가방이나 사서 들고 갔던 것 같은데 말이죠. 물론 그 당시 제 친정엄마도 비슷한 고민을 하셨겠죠. 
 
아이가 등하교 하는 것 역시 고민입니다. 제 걸음으로는 10분 남짓하면 걸어갈 수 있는 거리지만, 당장 1학년에 입학하는 아이가 잘 걸어줄지는 걱정이 됩니다. 요즘 따라 왜 이리 아이가 걷기 싫다고 가끔씩 칭얼거릴 때면 가슴이 철렁 내려앉을까요. 
 
물론 이 모든 것이 기우에 그치고, 아이는 보란듯이 잘 해낼 것입니다. 그동안 많은 초등학교 신입생들이 그래왔고, 저희 아이는 물론 모든 1학년들이 새 학기를 잘 시작할 것입니다. 어떤 책 제목에 나온 것처럼, ‘1학년이 최고’니깐요. 
 


PHOTO

더보기